재테크home 종자돈을 모으기 위한 원칙 24가지 2009/08/27 17:37 by 창고지기

 

'돈이 돈을 번다'는 말처럼 돈을 굴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보통 1천만원~1억원 정도의 종잣돈이 필요하다. 부자로 향하는 첫번째 발걸음, 종잣돈 모으는 방법과 기본원칙부터 알아보자.


1.최소한 두가지 이상의 신문이나 경제잡지를 매일 읽고 부자되는 공부를 한다.


2.저축이 최고의 지름길, 최소한 월급의 50%는 저축한다. 맞벌이 부부일 때는 한 사람의 월급은 몽땅 저축한다.

 

3. 작은 액수를 목표로 세운다. 즉 1억 모으기 위해서는 1백만원, 5백만원, 2천만원, 5천만원, 1억원 이런 순서로 작은 목표를 세우고 계속 달성해가며 모아야 한다.

 

4. 이자율이 높은 가계우대 정기적금과 근로자 우대 저축에는 기본으로 가입한다.

 

5.지출 내역서를 적고 절약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절약한다. 짠순이, 짠돌이 소리를 듣는 순간, 부자의 꿈이 눈앞에 보일 것이다.

 

6. 안전할수록 이자율은 낮다. 은행보다 저축은행, 신협, 새마을금고, 투신사 등의 상품을 조사해서 유리한 곳에 넣는다.

 

7. 신용카드를 없애고 현금으로 생활한다. 충동 구매를 막을 수 있는 것은 기본, 돈 나가는 것이 보이면 돈 쓰고 싶어 마음도 줄어든다.

 

8. 월 저축액의 30% 정도는 주식에 투자한다. 주식으로 한몫 잡는 것이 아니라 경제에 대한 개념을 키우는데 필수적이다.

 

9. 항상 단기 목표를 세운다. 1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돈 모으는 계획을 세워야 긴장감이 생긴다.

 

10. 퇴직금은 소중한 종잣돈, 사업의 기회가 오면 과감하게 직장생활을 접고 퇴직금을 활용한다.

 

11. 종잣돈을 모을 때까지 차에 대한 욕심을 접는다. 차가 있으면 기본적으로 보험료와 연료비, 주차비로 연 4백~5백만원이 소비된다. 차를 없애면 목표달성 기간을 1/3 정도 줄일 수 있다.

 

12. 적금은 1년 만기로 붓는다. 우리나라 금융시장은 매우 유동적이라 그 이상 묶어 두면 손해일 수도 있다.

 

13. 만기된 적금을 고스란히 금융상품에 투자한다. 목표한 종잣돈이 다 모이기 전까지 부동산이나 주식으로 분산 투자를 하면 영원히 종잣돈을 모을 수 없다.

 

14. 내가 살집을 위해 마련하는 돈은 종잣돈으로 치지 않는다. 돈을 얼마를 벌든 가족이 살 곳은 안정적으로 있어야 한다. 주택 구입자금을 종잣돈에 포함시키는 것은 위험한 전략.

 

15. 저축을 하기 전에 은행대출부터 먼저 갚아 나간다. 대출이자 부담이 크면 베이스에서 재테크 전략을 세우는 일도 어렵다.

 

15. 적금은 항상 자동이체, 손도 대보지 못하고 눈에서 사라져야 쓰고 싶은 유혹도 이길 수 있다.

 

17. 재태크에 관심이 있는 친구를 사귄다. 소비성향은 친구들을 따라가게 되어 있다. 남들이 짠돌이라고 놀려도 함께 절약하고 투자방법을 고민할 수 있는 친구가 있으면 돈 모으는 재미가 두배가 된다.

 

18. 경매 사이트를 통해 안 쓰는 물건을 팔면 짭잘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그것으로 경매 사이트에 종잣돈이 마련되면 경매에서 물건을 산 다음, 이름을 새로 붙이고 깨끗하게 손질해 높은 값에 다시 팔아 돈을 불린다.

 

19. 간단란 아르바이트로 월급 외에 부수입을 올린다. 직장인이나 주부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것은 외국어 초벌번역. 파트 타임 아르바이트 부수입만 따로 모아두는 통장을 마련한다.

 

20. 보너스와 성과급도 연봉에 포함시켜 지출계획을 세운다. 월급만 수입이라고 생각하고 보너스를  정말 보너스로 받아들이면 돈은 눈 깜짝할 새 사라지고 만다. 보너스와 성과급도 월급처럼 적금이나 투자방법을 미리 생각해둔다.

 

21. 아내만 가계부를 써서는 절약하는데 한계가 있다. 남편도 디지털 가계부로 단돈 10원까지 적는 습관을 들인다.

 

22. 증권 회사 금융 상품을 적극 활용하라. 은행보다 금리가 높아 이자 측면에 있어 유리한다.

 

23. 아는 사람이 부탁한다고 덜컥 보험 들어주지 않는다. 다달이 나가는 보험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도 많다.

 

24. 저금리 시대, 이자 대신 세금이라도 따먹는 노력이 필요하다. 연말정산 빠뜨리는 항목없이 꼼꼼히 체크하자.[출처 리빙센스]


덧글

  • 여왕 2009/09/05 15:46 # 삭제 답글

    저는 엑셀 가계부를 1년정도 쓰다가 나중에는 많이 귀찮아 지더라고요.
    친구들한테 가계부 어떻게 쓰냐고 물어보니까 온라인 가계부 사용한다고 해서
    저도 인터넷으로 온라인 가계부 찾아봤는데 많이 있더군요...
    전 그동안 온라인 가계부가 있는지도 몰랐어요 ㅎㅎ
    온라인 가계부가 많아서 친구들한테 물어보니까 나한소프트 가계부 사용한다기에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까 입이 떡 벌어지더라고요.
    그때 정말 세상이 달리 보였어요... 현재 나한소프트 가계부를 3개월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기능이야 여러 온라인 가계부와 비슷하겠지만 나한소프트는
    자산종합관리, 수입/지출/이체 등록, 통계, 그래프, 예산 작성, 보고서, 결산, 재무진단 등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지금 너무나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고 다른 사람한테도 알려주고 싶어 이렇게 글써요.
    참 홈피 주소는 nahansoft.com 입니다. ㅎㅎ
댓글 입력 영역